관광 상품에 대한 고객의 욕구충족은 관광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과제이다. 이와 관련된 관광마케팅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관광 상품의 특성을 적용한 서비스 측면의 새로운 마케팅 개념을 학습한다. 특히 관광산업의 시장지향적 경영을 위한 관광마케팅 기초 이론, 시대 변화에 따른 관광 상품에 대한 고객의 다양한 욕구와 추구하는 편익을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프로그램으로 시장세분화 ‧ 타깃설정 ‧ 포지셔닝(STP) 전략 및 관광마케팅 믹스 전략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관광 상품의 특성에 걸맞게 잘 응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관광 마케팅 분야의 제 이론을 개괄하고 시장조사, 판매촉진 등 마케팅 도구를 관광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관광마케팅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관광산업의 마케팅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즉 관광마케팅 분석 및 조사방법을 익히고, 세분화, 포지셔닝, 믹스 전략 등을 학습한다. 또한 각종 또한 관광 상품만이 갖는 특징을 다른 상품과 구별하여 이해할 수 있으며, 다양한 관광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통해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다. 미래 관광사업 종사자로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으며,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본 교과목에 대한 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해, 온라인 콘텐츠의 장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요소 (동영상, 이미지, 음성자료) 등을 제공하여, 수업의 질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수료기준은 진도율(출석) 80% 이상 및 총점 60점 이상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 참여도 : 토론 , 강의평가
※ 단,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
※ 없음(수업 시작 후 과목별 나의 강의실 자료실 확인)